기타설교와 영상

  • 말씀과기도 >
  • 기타설교와 영상
8월 12일 수요기도회 설교
김종윤 목사 2020-08-12 추천 0 댓글 0 조회 597
2020년 8월 12일 평동교회 열린 수요기도회 참고자료
제목 : 기독교 세계관 2. 창조 – 태초에 하나님이.... 
본문 : 창세기 2:18~25 
(창 2:18)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기초가 튼튼해야 무너지지 않습니다. 기독교 세계관의 기초 - 태초에 하나님이....

1. 어느 것이든 기초가 튼튼해야 무너지지 않습니다. 여름이면 찾아오는 태풍과 장마는 보이지는 않지만 모든 것을 서있게 하는 토대와 기초의 문제를 돌아보게 합니다.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도 그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기독교세계관은 신앙의 중요한 기초입니다. 신앙은 아무런 생각없이 덮어놓고 막무가내로 믿으라고 해서 생기지 않습니다. 인생관과 가치관 그리고 세계관의 전 영역과 관련된 생동감있는 신앙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위기가 닥치면 근본으로 돌아가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입니다. 다시 성경으로 돌아가고 기도를 힘써야 할 때입니다.   



#. 『교회를 세우는 기독교 세계관』이란 책의 저자 노천상은 교회의 문제가 대형 이벤트를 통해서 해결된 사례는 없다고 이야기 하면서 교회의 근본문제는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에서 이탈함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바 있습니다. 아울러 성경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가볍게 여겼기 때문에 한국교회 성도들은 ‘생각은 불교식으로 하고, 생활은 유교식으로 하고, 믿기는 미신적으로 믿으며, 예배를 위해 교회’에 나간다고 탄식했습니다.

1) 성경을 열면 제일 먼저 기록된 말씀은 창세기입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로 시작한 창세기는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에 대한 선언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성경은 왜 이렇게 시작하고 있을까요? 

   - 창세기의 천지창조 기사는 신앙(믿음) 뿐만 아니라 기독교적 세계관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모든 일의 시작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입니다. 일단 시작해야 합니다. 그래야 마칠 수 있습니다. 창조 신앙에 눈을 뜨기 시작하면 세상은 분명 다르게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 하나님은 천지를 어떻게 창조하셨습니까? 창조하기전 세상은 어떠했습니까? 하나님은 왜 첫째날 둘째날 이런 식으로 천지를 창조하셨을까요? 그 지으신 것을 보시고 하나님은 무엇이라고 하셨습니까?       

     

  - 땅에 있는 모든 생물과 짐승들을 창조하신 방법과 인간을 창조하신 것은 어떻게 달랐습니까? 그런 차이가 드러내 주는 인간 창조의 특별한 점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형상”이란 무엇입니까? 이는 당시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남기게 되었을까요?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 창조신앙이 열어가는 지평을 바라보십시오. 우리는 누구입니까?   

2. 창세기의 창조기사를 살필 때마다 여러 가지 난제처럼 다가오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는 것과 관련해서는 어느 누가 그것을 참관하고 볼수 있었겠습니까? 창조를 목격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세기에 하나님의 창조의 역사를 다양하게 기록하고 소개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창조 기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다음에 반드시 해야하는 일은 바로 그것이 열어주고 있는 광대한 지평을 바라보는 일입니다.



#. 창세기 2장은 1장과는 다른 측면에서의 창조에 대한 신비를 알게합니다. 2장의 창조는 1장의 창조와 어떻게 비교되고 있습니까? 이런 차이들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할수 있을까요? 

1) 2장에서는 어떤 하나님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까? 1장의 하나님(엘로힘)과 2장의 하나님(여호와)이 각각 다르게 표현된 까닭은 무엇일까요?      


2) 2장에서는 1장과 다르게 인간의 창조에 집중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사람을 어떻게 창조하셨습니까? 그리고 그 지으신 사람을 어디에 두셨습니까? 하나님이 지으신 에덴동산에 있는 중요한 특징들을 찾아보십시오. 


3) 하나님이 그 첫 사람에게 주신 명령과 사명은 무엇이었습니까? 에덴동산 중앙에 있었던 두 나무가 나타내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여기서 우리가 중요하게 여기면서 묻고 살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4) 혼자였던 그 첫 번째 사람 아담을 위하여 하나님은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하나님이 지으신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들에게 이름을 지어주고 있는 아담을 생각해 보십시오. 마침내 하나님은 여자를 어떻게 창조하셨습니까?   



5) 하나님이 이끌어 오신 여자를 보고 아담이 한 말은 무엇이었습니까? 이런 고백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아담이 이루었던 태초의 가정을 살펴보십시오.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원리는 무엇이고 그 특징은 어떤 것이었습니까? 



#. 천지창조에 관한 기사를 묵상하면서 발견하고 깨닫게 되는 영적인 원리는 실로 엄청납니다. 세상에 어떤 것도 그냥 존재하는 것은 없습니다. 아브라함 카이퍼가 한 것처럼 “하나님이 내것이라 하지 않으시는 영역은 우리 삶에 1인치도 없습니다.” 창조신앙에 굳게 서십시오. 그리고 그 창조신앙이 열어가는 삶의 지평속으로 힘차게 걸어가십시오.

● 함께 부르는 찬양 : 온땅의 주인되신 주님이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8월 16일 유치부 주일예배 운영자 2020.08.16 0 615
다음글 8월 9일 유치부 주일예배 운영자 2020.08.09 0 489

03166 서울 종로구 송월길 140 (행촌동, 기독교대한감리회 평동교회) TEL : 02-730-8002 지도보기

Copyright © 기독교 대한감리회 평동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50
  • Total209,200
  • rss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