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전도훈련

  • 홈 >
  • 소식광장 >
  • 예배와 전도훈련
예배와 전도훈련
12월 2일 수요기도회 참고자료 및 영상 운영자 2020-12-02
  • 추천 0
  • 댓글 0
  • 조회 625

http://pdchurch.net/bbs/bbsView/34/5830600

 

2020년 12월 2일 평동교회 수요기도회 참고자료.

제목 : 영성훈련 8. 이삭의 영적 훈련

 

본문 : 창세기 26장 1~11절 

(창 26:2)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

 

 

그 땅에 또 흉년이 들매 – 위기는 다시 또 올수 있습니다. 위기가 문제가 아니라...

 

1. 이삭은 창세기의 다른 족장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비중이 크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다루고 있는 분량이나 사건에 있어서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분량이 작다고 해서 그의 믿음과 영적인 훈련을 작은 것으로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 믿음이나 영적인 훈련은 일괄적으로 비교해서 판단할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상황이나 배경이 다르듯이 믿음과 영적훈련의 양상은 사람마다 얼마든지 다를 수 있습니다. 오히려 그렇게 다르기 때문에 믿음과 영적훈련의 문제는 공식으로는 풀리지 않습니다. 

 

 

 

#. 이삭의 믿음과 영적 훈련을 생각할 때 모리아산에서의 번제 사건을 빠뜨릴 수 없을 것입니다. 당시 그는 결코 작은 아이가 아니었습니다. 얼마든지 사리 분별이 가능했던 나이였습니다. 이 사건이 아브라함에게는 믿음의 증거가 되는 사건이었음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삭에게는 어떠했을까요? 모리아 사건이 이삭에게는 어떤 것을 남겼을찌 생각해보십시오. 이와함께 믿음의 가정들이 힘써야 할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십시오. 

 

1) 흉년을 이야기하면서 본문이 특별히 언급하고 있는 사실이 무엇입니까? 삶 속에 찾아오는 위기의 하나인 흉년은 일회성이지 않습니다. 한번 지나갔다고 다시 안오는게 아닙니다. 얼마든지 반복적으로 다시 찾아올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위기가 아닙니다. 이 위기는 반드시 지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얼마든지 또다시 찾아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위기가 아닙니다. 그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이삭은 흉년이 왔을 때 처음에 어떻게 하려고 했습니까? 

 

 

 

 

2) 하나님은 이삭에게 어떤 것을 말씀하셨습니까? 이삭에게 하신 명령과 약속은 각각 무엇이었습니까? 이런 하나님의 말씀은 아브라함과 어떻게 달랐습니까? 그러면 왜 하나님은 이삭에게 이렇게 말씀하신 것일까요? 쉽게 말하면 아브라함과 이삭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을 통하여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원리는 무엇입니까? 

 

 

 

3) 그랄에 거주하고 있는 이삭을 생각해 보십시오. 시간의 흐름과 함께 이삭에게 있어서 어떤 부분이 드러나고 있습니까? 이런 이삭의 모습은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왜 하나님은 이런 부분에 대하여서는 미리 말씀해 주지 않으신 것일까요? 명목상으로 이 사건은 그냥 저절로 해결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 사건은 이삭을 여러 가지 면에서 달라지게 만들었습니다. 그 이유를 찾아보십시오. 

 

 

 

 

 

어느새 달라져 있는 이삭 – 그를 버티게 하고 크게 한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2. 한 사람의 변화와 성장은 한가지만의 이유로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 가지 상황과 조건들이 관여될 수밖에 없습니다. 26장에서 이삭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사실 창세기의 다른 족장들처럼 이삭의 삶은 그다지 드라마틱하지는 않습니다. 겉으로도 확실하게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경험하는 사건들이었다고 말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경계가 모호한 부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26장 결론 부분에서는 이삭의 믿음에 대하여 특별한 방식으로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방인이었던 아비멜렉이 찾아와서 하나님이 그와 함께하고 계심을 증언하면서 서로 언약을 맺자고 하는 것입니다. 이는 사실 어떤 의미에서는 어려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그는 과거에 이삭을 시기해서 자기 땅에서 쫒아내었던 당사자였으니까요. 어떻게 이런 결과가 가능했는지 지나간 과정을 살펴보는 것도 나름 필요한 일이라 여겨집니다. 

 

#. 어떤 면에서 보면 이삭은 하나님이 여러 가지로 그의 삶을 지키시고 보호하신 측면이 있습니다. 물론 그의 삶에 위협적인 요소들이 있었지만, 이삭은 그래도 생각해보면 감사할 부분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모든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 은혜를 온전히 누리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1) 그랄에 있던 이삭이 시도한 일은 무엇이었습니까?(12) 하나님은 이런 이삭에게 어떤 복을 허락하셨습니까? 하나님의 은총과 복은 이삭을 어떤 사람이 되게 했습니까? 한편으로는 시기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우물을 막아버리는 사람들의 반응을 생각해 보십시오. 결국 아비멜렉은 이삭에게 무엇을 요구합니까? 

 

 

2) 아비멜렉의 요구에 대하여 이삭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습니까? 여전히 그랄 골짜기에 머물고 있는 이삭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러면서 이삭은 그곳에서 무슨 일을 하기 시작했습니까? 그런데 그때마다 어떤 어려움이 생겼습니까? 이에 대하여 이삭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습니까? 이를 통하여 알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3) 우물을 파고 묻고 다시 옮겨서 파고 하는 일을 계속하고 있는 이삭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렇게 하는 이삭이 결국에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마침내 브엘세바로 올라가면서 이삭이 깨닫고 고백하는 것이 무엇을 통해서 드러나고 있습니까? 예배의 의미에 대하여 생각해 보십시오.

 

 

4) 이삭을 내보냈던 아비멜렉은 왜 다시 그를 찾아왔을까요? 아비멜렉이 와서 한 말은 무었이었습니까? 이런 고백이 의미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또한 아비멜렉은 이삭과 어떤 일을 하자고 했습니까? 언제는 나가라고 요구했던 아비멜렉이 스스로 찾아와서 맺게된 계약의 의미에 대하여 생각해보십시오. 

 

 

#. 이삭의 믿음에 대하여 많은 이들은 그다지 주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의 삶과 그안에 녹아있는 영적 훈련과 믿음은 결코 작지 않음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그 여정의 시작은 다름이 아닌 불편하고 힘들어도 자신이 머물러야 할 자리에 있는 것으로부터였음을 기억해야할 것입니다. 

 

● 함께 부르는 찬양 : 312장 – 너 하나님께 이끌리어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12월 4일 금요심야기도회 운영자 2020.12.05 0 687
다음글 11월 25일 수요기도회 참고자료 및 영상 운영자 2020.11.25 0 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