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오전예배

  • 말씀과기도 >
  • 주일오전예배
3월 28일 2부설교
김종윤 목사 2021-03-28 추천 0 댓글 0 조회 507

혹시 파이어족이라고 하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파이어(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족은 경제적으로 자립해 조기에 직장을 은퇴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젊어서 벌어들이는 수입을 극단적으로 절약하여 노후자금을 빨리 확보해, 늦어도 40대에는 퇴직하려고 합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젊은 고학력, 고소득 계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이 개념이 최근 들어 우리사회 젊은이들에게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하루하루 견디며 오늘을 버티느라 차마 내일을 생각하기도 벅찬 이들이 아직 많아 보인다는 점에서 한편으론 아이러니 해 보입니다. 삶에 있어 경제적인 면이 중요하지만 분명 그것만이 삶의 질을 결정하는 절대적인 요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 잡아내려고 하는 그 전날 밤에 – 하나님은 사람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일하십니다. 이미 성경은 사람은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말씀으로 살 것이라고 했습니다. 떡도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떡으로만이 아니라 말씀으로도 살아야 합니다. 그런데 말씀으로 산다고 하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그것은 말씀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일하심과 역사를 기억하고 오늘도 살아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말씀으로 사는 사람들은 다른 어떤 것보다 하나님의 일하심에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일하시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작은 일도 손발이 맞아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일은 일대로 힘들고 그 결과도 역시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 생시인 줄 알지 못하고 환상을 보는가 하더라 – 몰라도 순종은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야고보를 죽인 것을 유대인들이 기뻐하는 것을 보고서 베드로마저 없애버리려고 하는 헤롯의 계획이 착착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베드로를 잡아내려고 하는 바로 그 전날 밤에 역사하기 시작하십니다. 이중 삼중으로 강화된 철문에 둘러싸인 감옥에 잠잘 때조차도 옆에서 감시를 당해야 했던 베드로에게는 사실 그 감옥을 살아서 나갈 가능성이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두 군인 틈에서 쇠사슬에 매여 누워있던 베드로를 하나님은 그 감옥에서 풀려나게 하십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정작 하나님의 특별한 돌보심 가운데서 감옥을 나오고 있었던 베드로 자신이 그 일이 실재 사건이라고 알지 못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세상에서는 모르면 힘듭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일은 오히려 다 알면 힘듭니다. ∙ 정신이 들어 이르되 내가 이제야 참으로 – 그 안에서만 깨닫고 알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일하심과 관련해서 크게 두 종류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끝까지 그것을 모릅니다. 그래서 알려고 하지 않고 인정도 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자신이 하는 일에만 집중합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이 일하셨음을 깨닫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비록 뒤늦게나마 알게 되었지만 그들은 하나님의 일하심이 그 어떤 사건보다 강력하고 중요한 의미로 다가옵니다. 베드로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는 사실 자신의 미래에 대한 어떤 계획도 세울 수가 없었습니다. 이번 생은 여기까지 인가보다며 거의 포기하다 싶을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일하심을 따라 감옥을 나오게 되었을 때 비로소 그는 정신을 차리게 되었고 자신에게 일어난 일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일하심을 따라 살면 삶이 달라집니다.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4월 4일 주일 1부 설교 운영자 2021.04.05 0 623
다음글 3월 21일 1부설교 운영자 2021.03.21 0 436

03166 서울 종로구 송월길 140 (행촌동, 기독교대한감리회 평동교회) TEL : 02-730-8002 지도보기

Copyright © 기독교 대한감리회 평동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74
  • Total209,224
  • rss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