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오전예배

  • 말씀과기도 >
  • 주일오전예배
7월 18일 2부설교
김종윤 목사 2021-07-18 추천 0 댓글 0 조회 476

다시 온라인 예배를 준비하면서 여러 가지 생각이 듭니다. 처음에는 일주일에 한번 그것도 한 시간 남짓 예배를 드리는 것을 드리지 말라는 방역 지침을 내린 당국의 처사가 마땅치만은 않았습니다. 더욱 이번엔 필수 참석인원에 대한 해석도 강조하면서 여러 가지로 교회를 압박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다시 무서운 기세로 확산되고 있는 현재의 위중한 상황을 생각할 때 정부의 방역 지침에 대하여 대놓고 반대하고 항의하는 것 역시 조심스러운 일이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목회자인 저에게도 어렵고 힘든 일인데 교우 여러분의 입장에서는 얼마나 힘든 주일일까 염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시 주님의 말씀을 떠올립니다.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고 하시는……

∙ 무리를 충동하니 그들이 돌로… - 충동적인 사람은 책임적으로 살기 어렵습니다. 충동이라고 하는 말은 어떤 행동을 하게 될 때 깊은 생각이나 반성 없이 즉흥적으로 그때그때의 기분과 감정을 따라서 하게 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에게 있어서 어떤 식이든 충동은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그렇게 일어나는 충동에 대하여 어떻게 내가 반응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게 충동질을 하는 외부의 요인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더욱 살펴야 하는 것은 그런 온갖 외부의 충동에 흔들리고 이끌리게 되는 내부의 동인입니다. 충동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자신의 기분과 당시의 환경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면서 현실에 충실하게 사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동에 의해서는 주도적으로 나아가 책임적으로 살기는 어렵습니다. ∙ 마음을 굳게 하여 이 믿음에 – 믿음에 머물기 위해서는 마음을 굳게 해야 합니다. 한때 자신을 신처럼 경배하려 했던 사람들이 충동을 받아서 한 순간 폭도로 변하여 돌멩이를 던지면서 죽이려고 했을 때 얼마나 황당했을까요? 또한 그로 인하여 벌어진 이 말도 안 되는 상황을 보면서 바울은 얼마나 속이 상했을까요? 함께 있던 그 누구도 바울을 위하여 나서서 변호하거나 막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바울은 눈앞에서 벌어진 그 황당한 상황에서 분노하거나 실망하여 낙심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아무렇지도 않았다고 하는 것처럼 당당하게 다시 일어나 바나바와 함께 자신의 길을 갑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요? 그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가 다른 사람들에게 했던 권면의 말에서 드러나고 있습니다. 그것은 마음을 굳게 하여 믿음에 머무는 것이었습니다. 역시 마음과 믿음이 문제입니다. ∙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환난을 견디고 이기게 합니다.  

자신을 미워하고 반대할 뿐만 아니라 먼 거리까지 와서 다른 사람들을 충동하여 돌을 던지게 할 정도라고 한다면 이건 심각한 문제입니다. 무시할 사안이 아니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바울은 자신을 향하여 그런 식의 반응을 보였던 도시들로 다시 되돌아갔습니다. 얼마든지 다른 길도 있었습니다. 더욱 자신들이 출발했던 안디옥교회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훨씬 더 빠르고 안정적인 길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울은 먼 길로 다시 자신을 배척했던 도시들을 거쳐서 돌아오기로 작정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그곳에서 만나야 할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에게 다시 증거 해야 할 것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환난은 힘들고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런 환난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는 이 세상에 성취되고 있습니다. 모두 함께 힘내십시다.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7월 25일 1부설교 운영자 2021.07.25 0 497
다음글 7월 11일 2부 설교 운영자 2021.07.11 0 581

03166 서울 종로구 송월길 140 (행촌동, 기독교대한감리회 평동교회) TEL : 02-730-8002 지도보기

Copyright © 기독교 대한감리회 평동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86
  • Total209,236
  • rss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